bookinfo

keepcalm - 라이프 트렌드 2024 : OLD MONEY 도서의 책소개, 저자소개, 발췌문

keepcalm1 2023. 11. 12.

라이프 트렌드 2024 : OLD MONEY
라이프 트렌드 2024 : OLD MONEY

 

신흥 부자(벼락부자, 졸부)인 ‘뉴 머니(New Money)’와 달리 이들은 겉으로 돈 많음을 자랑하는 대신 ‘조용한 럭셔리’와 ‘스텔스 웰스’를 추구하고, 상속받은 재산을 토대로 여러 대에 걸쳐 예술에 투자하고, 문화 자산을 쌓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기부와 자선에 적극 나서며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하는 전통과 헤리티지(유산)를 지녔다. 이러한 올드 머니의 소비와 패션, 라이프스타일과 감성, 취향과 문화 따라 하기가 2030세대를 중심으로 급속히 퍼지고 있다.

 라이프 트렌드 2024 : OLD MONEY 도서의 책소개

2013년 첫선을 보인 《라이프 트렌드》는 국내 최고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전문 시리즈로 매해 핵심 트렌드를 날카롭고 흥미진진하게 전망, 분석하면서 11년 연속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왔다. 이번 《라이프 트렌드 2024: OLD MONEY》에서는 ‘올드 머니(Old Money)’를 가장 중요한 트렌드로 주목한다. ‘올드 머니’는 가문 대대로 물려받은 부, 혹은 그런 부를 소유한 부자를 일컫는다. 현실이 팍팍할수록 사람들은 ‘현실 도피’ ‘위안’ ‘작은 사치’를 지향하는데, 이는 허영이나 망상이 아니라 즐겁게 만족하며 살아가기 위한 적절한 대응일 수 있다. 진짜 부자가 되기는 어렵지만 부자처럼 보이기는 상대적으로 쉽다. 경기 침체와 부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상황에서 막연히 부자 되기를 꿈꾸기보다 올드 머니 흉내 내기로 욕망을 대체하는 것은 합리적 선택이라 할 수 있다. 미국 Z세대 사이에서 시작되어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로 확산 중인 ‘올드 머니’ 트렌드는 2024년, 패션과 취향에서 그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과 사회, 문화, 경제 등 전방위에서 변화와 파급 효과를 이끌 것이다.

 

 저자 김용섭 소개

Trend Insight & Business Creativity를 연구하는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 비즈니스 창의력 연구자다.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신세계, CJ 등 대기업 그룹사 주요 계열사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외교부 등 정부 기관에서 3000회 이상의 강연과 비즈니스 워크숍을 수행했고, 300여 건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한국경제신문》 《한겨레신문》 《머니투데이》 등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했고, 〈최경영의 경제쇼〉 〈박종훈의 경제쇼〉 〈함께하는 저녁길 정은아입니다〉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 등 KBS 라디오 주요 프로그램에서 10년간 트렌드 관련 고정 코너를 맡아 방송했다. SERICEO에서 트렌드 브리핑 〈트렌드 히치하이킹〉을, 휴넷CEO에서 〈트렌드 인사이트〉를 통해 대한민국 CEO들에게 최신 트렌드를 읽어주고 있으며, 다수 기업을 위한 자문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저서로 《라이프 트렌드 2024: OLD MONEY》 《라이프 트렌드 2023: 과시적 비소비》 《아웃스탠딩 티처 Outstanding Teacher》 《ESG 2.0: 자본주의가 선택한 미래 생존 전략》, 《라이프 트렌드 2022: Better Normal Life》 《결국 Z세대가 세상을 지배한다》 《프로페셔널 스튜던트 Professional Student》 《라이프 트렌드 2021: Fight or Flight》 《언컨택트 Uncontact》 《펭수의 시대》 《라이프 트렌드 2020: 느슨한 연대》 《요즘 애들, 요즘 어른들: 대한민국 세대 분석 보고서》 《라이프 트렌드 2019: 젠더뉴트럴》 《라이프 트렌드 2018: 아주 멋진 가짜 Classy Fake》 《실력보다 안목이다》 《라이프 트렌드 2017: 적당한 불편》 《라이프 트렌드 2016: 그들의 은밀한 취향》 《라이프 트렌드 2015: 가면을 쓴 사람들》 《라이프 트렌드 2014: 그녀의 작은 사치》 《라이프 트렌드 2013: 좀 놀아본 오빠들의 귀환》 《아이의 미래를 망치는 엄마의 상식》 《트렌드 히치하이킹》 《페이퍼 파워》 《날카로운 상상력》, 공저로는 《머니 트렌드 2024》 《코로나 사피엔스, 새로운 도약》 《디자인 파워》 《소비자가 진화한다》 등이 있다.

 

 발췌문

하버드대 연구 프로젝트 오퍼튜니티 인사이츠는 미국인이 출생 연도에 따라 부모보다 더 많은 소득을 가질 가능성을 수치화했다. 1945년생 90퍼센트였던 이 비율은 계속 하락해 1985년생에 이르면 50퍼센트가 된다. MZ세대(1982~2012년생)에 속하는 1985년생은 2024년 기준 39세로, 이들보다 어리면 부모 세대보다 가난해질 확률이 높다. MZ세대 중에서도 Z세대(1997~2012년생, 2024년 기준 12~27세)가 더 심해질 수 있다. 그런데 바로 이 Z세대, 부자가 되기는커녕 부모 세대보다 소득이 적을 이 세대가 올드 머니를 패션, 소비, 라이프스타일의 트렌드 코드로 적극 소비하기 시작한 주역이란 점은 흥미롭다.물려받은 부를 가진 올드 머니에겐 패션과 취미, 스타일과 취향, 라이프스타일에 감성적이고 매력적인 분위기가 있는 반면, 신흥 부자이자 자수성가한 뉴 머니에겐 돈은 많지만 이런 분위기가 별로 없다. 올드 머니는 아주 오래전부터 부를 누리면서 럭셔리한 패션과 취미, 우아하고 매력적인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구축해왔다. 지금의 1020세대는 바로 그것을 욕망한다. 진짜 올드 머니가 되지는 못하더라도 올드 머니의 패션과 취미, 일상의 라이프스타일을 소비하는 것은 가능하다. 진짜는 멀어도 흉내 내기는 가깝다. MZ세대는 이미 소셜 네트워크에서 멋진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며 과시하는 일에 익숙하다. 그러니 올드 머니 따라 하기는 전혀 새로운 도전이 아니라 이제껏 해왔던 것을 좀 더 멋지고 우아하게 하는 것일 뿐이다. 올드 머니에 대한 열광이 102030세대 전반으로 확산할 수 있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

 

 

 

 

댓글